윈도우에는 ubuntu같은 리눅스에 보통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package manager가 없다. 그래서 어떤 프로그램을 설치하려고 하면 그 프로그램의 설치 실행파일을 다운 받아서 설치하게 된다.
이런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되면 package manager로 설치하는 것에 비해 불편한 점이 몇 가지 있다.
1. 인터넷에서 설치 실행파일을 찾아야한다.
2. 설치 과정이 복잡하다.
3. 버전 control을 하기 불편하다. (update를 하기 불편하다.)
간단히 말해 chocolatey를 사용하면 프로그램 설치 & 관리가 편하다.
그 외 `보안이 좋다`, `오픈소스다` 라는 등 엄청나게 많은 특징과 기능이 있다.
특징 참고
https://chocolatey.org/courses/getting-started/what-is-chocolatey
chocolatey 설치
powershell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후 다음 한 줄을 입력하면 된다.
Set-ExecutionPolicy Bypass -Scope Process -Force; iex ((New-Object System.Net.WebClient).DownloadString('https://chocolatey.org/install.ps1'))
그 다음 `choco -?` 명령이나 `choco` 명령어로 설치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chocolatey의 기능
이제 기능 몇가지를 살펴보자
모든 명령은 powershell 관리자 권한에서 해야 좋다. cmd에서 해봤는데 잘되긴 했지만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powershell 관리자를 사용하라고 한다.
설치
만약 notepad++을 설치하고 싶다고 하자 그렇다면 다음 명령을 입력하면 된다.
choco install notepadplusplus
이러면 설치 후 작업을 위해(path설정 등) script를 실행하라고 하는 경우가 많다. 매번 실행 할 때는 설명에 있듯이 -y 옵션을 붙여주면 물어보지 않고 바로 실행해준다. notepad++도 자동으로 path에 등록되고 시작메뉴에 등록되었다.
삭제
삭제 할 때는 uninstall명령을 사용하면 된다.
방금 설치한 notepad++을 지워보겠다.
choco uninstall notepadplusplus
업데이트
업데이트를 할 때는 upgrade 옵션을 사용하면 된다.
choco upgrade miniconda3
모든 패키지 업데이트도 가능하다.
choco upgrade all
이 외에도 패키지 찾기, 설치 설정하기 소스파일보고 설정하기등등 많은 기능이 있다.
나는 컴퓨터 포맷을 많이 하는 편인데 git이나 vscode같은 매번 설치하는 것들을 일일이 찾아서 설치하지 않는다.
choco install git vscode ... 이렇게 설정해놓고 한번에 설치 할 수 도 있다.
예시
나는 아래 스크립트를 사용한다.
choco install googlechrome -y
choco install adobereader -y
choco install visualstudio2019community -y
choco install vscode -y
choco install miniconda3 -y
choco install bandizip -y
choco install git -y
choco install androidstudio -y
카카오톡은 아직 없는 것 같아서 아쉽다.
끝.